2024년 7월부터 TV수신료 분리 청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집도 갑작스럽게 TV수신료 고지서가 날아와서 당황했어요. 2500원 긍액인데 저희는 4채를 쓰고 있고 TV가 없는 집도 있어서 이 TV수신료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서 여기 저기 전화를 돌리고 인터넷으로 문의도 남기고 난리도 아니었는데요. 이번에 이걸 해결했습니다. 우리집 상황이 조금 복잡해서 대부분의 경우를 다 적용했습니다.
우리집 TV수신료 상황
우리집은 3층짜리 다세대 주택입니다.
집이 너무 낡아서 상태가 제일 좋은 202호만 월세를 놓고 있습니다. 3층은 부모님이 거주하십니다. 201호, 101호는 현재 빈 집입니다. 그리고 제가 102호에 살고 있습니다.
총 2채가 사람이 살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지난달에 7월 TV수신료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101호, 102호 TV수신료만 2,500원씩 나왔어요.
너무 이상하지 않은가요? 사람이 없어도 총 4채가 우리 명의인데 TV수신료가 2채만 나왔다는 사실입니다.
TV가 있는 곳이나 없는 곳이나 구별이 명확하지 않게 청구가 된게 이상하죠?
KBS 수신료 고객센터
우선 KBS에 전화 연결은 안됩니다. 지역사업소에 전화해도 안되고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남겨도 답변은 없습니다. 어떤 준비도 하지 않고 분리 청구가 시행된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어서 저는 TV수신료를 내지 않고 있었어요. 그리고 8월분 수신료 납부 고지서가 나왔습니다. 지난달에 내지 않은 것 때문인지 5000원으로 증액돼서 나왔더라고요.
이럴꺼면 전화라도 받던지 진짜 답답하네요.
한전 고객센터
그런데 저의 모든 의문점은 한전 고객센터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국번없이 123 번으로 통화하시면 모든 내용을 아실 수 있습니다. 우리집 TV수신료 상황은 이렇습니다.
- 3층 : 아버지가 국가유공자라서 면제입니다.
- 201호 : 사람이 없어서 전력 소비량이 낮아서 TV수신료 청구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101호 : 엄마가 여기서 작업하시면서 전기를 사용하셔서 전력량이 나오기 때문에 TV수신료가 청구되고 있습니다.
- 102호 : 내가 살고 있으니까 당연히 TV수신료가 나옵니다.
제가 예전에 한전 계약직 일했었는데, 오늘 처음으로 한전이 좋아졌네요.
수신료 해제 방법
한전 상담원 분이 친절하게도 다음 달 부터 TV수신료가 나오지 않게 해주실 수 있다고 거기서 신청을 해주셨어요. 그런데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 환불은 KBS에 문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떤 응답도 없는 우리의 KBS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일단 궁금한 내용은 어느 정도 해결이 되었기에 양심적으로 102호의 TV수신료를 납부했습니다.
TV는 진짜 안보는데 그래도 있으니까 내야겠죠? 약정만 끝나면 인터넷 빼고 전부 해지해야 겠습니다.